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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소개

공통과목

진열 및 POP (Display and Point Of Purchase)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투입되는 자원을 활용하여 양호한 매장 상품의 이미지를 시각화하고 판매를 극대화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상품연출과 진열 스킬, POP제작 및 관리 능력을 배양시킨다.

온라인유통 UI/UX (Online Distribution - User Interface/User Experience)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 도구이자 언어가 되는 인터페이스의 개념과 영역 및 사용자 경험중심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토대로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서 고객의 온라인 쇼핑경험중심의 구매유형과 행태를 학습하여 온라인 유통관리능력을 배양시킨다.

소매경영 (小賣經營, Retailing Management)

소매점 경영에 필요한 머천다이징, 마케팅, 인력관리, 로스관리, 이익관리 등 관리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소매점 경영의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외식프랜차이즈 경영 (Food Service Franchise Management)

외식프랜차이즈사업의 이해와 기업가정신 고양을 위해 구체적으로 메뉴 아이템 개발, 입지선정 및 점포관리, 접객서비스 그리고 외식산업의 환경변화와 추세 등에 집중하여 학습하고 실무 매뉴얼로 체계화함으로써 즉시 활용 가능한 이론과 실무적 능력을 배양한다.

머천다이징 (Merchandising)

상품론의 흐름을 이해하고 상품의 분류, 상품의 성질시장성, 소비자 행동분석, 상품의 구조분석, 상표 등 이론과 연구방법을 이해하도록 학습한다.

마케팅(Marketing)

마케팅 학문의 배경과 마케팅 개념, 변천과정, 마케팅 환경 및 구조, 마케팅 전략, 마케팅 믹스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마케팅 활동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 이론과 실무능력을 고양한다.

유통회계 (流通會計, Accounting for Retailing Management)

회계의 기본원리 및 유통업 손익계산의 기장실무를 익히게 하고 중소기업 및 주식회사의 재무제표를 분석 실습한다.

물류관리 (物流管理,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관리의 주요 이론을 이해하고 공급망 운영에 필요한 구매, 수요예측, 공급계획, 재고관리, 배송관리의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프랜차이즈 창업론 (創業論, Franchise Business Establishment)

창업에 필요한 여러 조건을 파악하여 상권의 분석 등 유통업의 환경적 요인과 유망업종의 특성에 맞는 점포개발, 취득절차 및 방법 그리고 점포건설 및 오픈일정 관리 등 창업에 필요한 전문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유통사무실습 (Office Practice)

유통관련 사무용 소프트웨어를 실습하며, Microsoft Office 프로그램 중 엑셀과 파워포인트의 활용능력을 배양시켜 자격증 취득까지 연계한다.

온라인유통 웹관리(Web Management for Online Distribution)

웹에서의 서비스가 운용되는 원리를 이해하는 이론적 지식과 다양한 홈페이지 제작도구를 활용하여 웹사이트 구축하는 능력을 학습하여 온라인유통 웹 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비주얼머천다이징 (Visual Merchandising)

브랜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브랜드 콘셉트를 토대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이미지를 수립하고, 매장을 중심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가시적인 구성요소인 인테리어, 간판, 디스플레이, 집기, POP 등의 이해와 표현 전략에 대해 학습하여, 이 분야의 전문 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전산회계 (Computerized Accounting)

전산회계시스템을 이용하여 전표입력, 계정관리, 마스터관리, 장부마감 및 보고서작성 등과 같은 회계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유통프로젝트 (Distribution Management Project)

교과목 이수를 통하여 습득한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관심이 있는 분야를 깊이 연구하고 발표하므로 유통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실무능력을 고취시킨다.

상권 및 입지 분석 (Analysis for Commercial Location)

최적의 유통채널 구축을 위해 상권을 정의하고 상권 정보를 수집, 후보군별 입지를 분석하여 타깃[Target] 입지를 선정할 수 있는 지식을 배운다.

샵 매니저 실무(Shop Manager Practice)

상품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매장관리, 상품관리부분을 학습하며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서비스 매너를 익혀서 샵 매니저의 역할과 관리능력을 배양한다.

유통정보 (Distribution Information System)

주요 유통정보기술과 유통정보시스템이 주문, 결제, 배송, 재고관리, 판매관리 등에 활용되는 방식을 학습함으로 유통정보 운영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서비스경영 (Service Management)

경쟁우위의 수단으로써 매우 중요한 서비스에 관하여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서비스의 역할과 특징, 서비스경영의 이론적 기초, 고객만족 및 경영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온라인마케팅실습(Practice of Online Marketing)

바이럴 마케팅의 이론을 토대로 블로그 마케팅, 페이스북 마케팅, 동영상 마케팅, UCC 촬영 등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도구를 활용하는 스킬을 학습하여 온라인 유통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유통채널관리(Distribution Channel Management)

유통채널별 속성을 파악하고, 단일채널, 멀티채널, 옴니채널의 운영방식을 이해하고 오프라인-온라인을 연계한 구매고객의 상품검색, 주문, 결제, 배송 요구에 대응하는 능력을 배양한다.